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보험

재정 적자에 빠진 공무원 연금이 어떻게 개혁 될까요? 연금보험 알아보기

by 건강한 생명 행복지킴이 2014. 9. 19.
반응형

 

재정 적자에 빠진 공무원 연금이 어떻게 개혁 될까요? 연금보험 알아보기

 

 

  공무원 연금 개혁

 

 

개혁안의 기초가 될 한국연금학회의 공무원연금 개혁안은 신규 및 재직 공무원뿐 아니라 연금 수급자까지 고르게 고통을 분담한다는 점에서 이전 개혁안보다 강도가 높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연금을 타고 있는 퇴직자의 수령액을 사실상 삭감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포함한 `공적연금` 개혁이 여러 차례 단행됐지만 기존 수급자의 수령액을 삭감한 적은 없어 그 결과에 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개혁안은 30대 이하 젊은 공무원에게 상대적으로 개혁의 고통이 집중되지만, 은퇴자에게도 재정안정화 부담을 나눠지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재정안정화 기여금 형식이라고 해도 결과적으로 연금 수령액이 삭감되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은퇴 공무원의 거센 반발이 예상됩니다

 

 

  공무원 연금 개혁

 

 

현직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공무원연금을 '더 내고 덜 받는' 방식으로 바꿔 내는 돈을 지금보다 42.8% 올리고, 2016년부터 임용된 공무원들에게 지급하는 공무원연금은 국민연금 수준까지 낮추되 종전의 퇴직수당을 일반 회사원처럼 퇴직금으로 바꿔 보상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무원연금은 현직 공무원연금과 신규 공무원연금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현직 공무원연금은 현재 공무원들이 모두 퇴직하고 유족연금이 정리되는 60여년 뒤에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공무원 연금 개혁

 

 

한국연금학회는 이 같은 내용의 공무원연금 개편 방안을 오는 22일 국회에서 열리는 토론회에서 공개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연금학회는 지금까지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위원장 이한구)와 함께 공무원 연금 개편안을 연구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여당이 마련한 공무원 연금 개편안과 상당 부분 맥을 같이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워낙 민감한 문제이니만큼 연금학회를 통해 공무원 연금 개편안을 발표하고, 이후 여론의 추이를 보며 수정 보완하겠다는 것입니다.

 

현 정권에서 공무원 연금은 연평균 3조원 안팎의 적자가 발생해 세금으로 몽땅 메워줍니다. 그런데 차기 정권에선 공무원연금 적자액이 연평균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정부와 여당은 현재의 공무원연금 체계를 더 이상은 지탱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 개혁

 

또 현재 공무원들의 임금 수준이 100인 이상 사업장의 85%인 상황에서 공무원만 생애 평균 소득의 63%를 연금으로 받는 것은 특혜라는 비판도 많습니다. 가닥이 잡힌 개편 방향을 보면, 내는 돈과 받는 돈은 물론 연금 타는 나이, 연금 수령자들의 연금액까지 모두 손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규 공무원에 적용되는 공무원연금의 경우 국민연금처럼 매월 소득의 4.5%를 납부하고, 나중에 생애평균 소득의 40%를 받는 방식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신 퇴직수당을 올려 정부가 일반 회사원처럼 매년 1개월치 평균 임금을 적립했다가 퇴직금을 주되,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현직 공무원에 적용되는 공무원연금의 경우도 낸 돈보다 2~3배를 타가는 현재의 연금제도를 '더 내고 덜 받게' 개혁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공무원들은 현재 매월 소득의 7%를 연금보험료로 내는데, 2026년까지 10년간 매년 일정 비율씩 올려 10%를 내게 한다는 방안입니다.

 

기존에 공무원연금을 받고 있던 연금 수령자 36만명의 연금액도 당장 수령액의 3%를 줄이고, 이후 연금을 수령하는 40년간 매년 약간씩 줄여 고통 분담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금을 받는 나이도 현재 56세에서 2년마다 1세씩 늦춰 2033년부터 65세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같은 '()강도' 공무원연금 개혁안에 대해 젊은 공무원들의 반발이 특히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무원 노조 관계자는 "현행 공무원연금보다 후퇴하는 방향의 어떤 연금 개혁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새누리당 지도부도 부담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공무원 연금 개혁

 

 

 

연금 보험 알아보기


 

노후 생활에 대한 보장을 이루는 연금 상품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후를 위해서 스스로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으로 연금상품은 수익률과 노후 자산을 확보할수 있어 노후 준비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연금은 오래 투자하면 할수록 높은 수익률을 바라볼수 있어서 최대한 일찍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연금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 알아보기

 

 

연금 보험 이란?

 

 

연금 보험은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납입을 하면 이자 소득세가 면제되는 비과세 햬택이 주어집니다.

10년이 되기전에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며 5년 이내에 해지 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과세를 받을수 없습니다.

개인 연금을 판매하고 있는 기관은 증권사, 보험사, 은행권 등 다양하며 그에 따른 상품도 다양하게 됩니다.

상품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인지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과 지출, 미래의 소득변화를 예측하면서

연금을 내는 금액과 연금 수령 개시일에 대한 결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 보험 알아보기

 

 

연금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고령화 시대가 찾아오게 되면서 평균 수명이 80세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평균 수명이 80세 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앞으로 더 평균 수명이 연장되는 만큼 의료비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게 될 것 입니다.

노후에 안정적으로 일하거나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후 생활의 불안함을 가지게 됩니다.

노후를 편하게 살기 위해서 연금 보험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연금 상품 중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은 바로 연금보험 입니다. 연금보험은 보장성의 특징과 펀드라는 수익적인

특징이 있어서 노후 보장이라는 목표를 통해서 펀드 투자로 인해서 수익을 최대화 하고 보험의 보장성 특성을 더해

활용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나 비과세 등의 혜택을 노릴수 있고, 은퇴 시기를 고려해서 연금 개시연령을

설정 할수 있습니다.

 

 

연금 보험 알아보기

 

 

 

우리나라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어서 일찍 노후를 준비해야만 충분한 보장 자산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젊을때의 한 순간의 행복을 즐기기보다는 오랫동안 행복할수 있는 노후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노후 준비는 얼마나 많은 자금을 투자했냐 보다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노후 준비를 위해 투자를 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시간 투자가 중요한 이유는 시간에 따라 복리효과가 달리지게 됩니다.

중도에 해지를 하지않고 꾸준하게 투자가 이루어져야만 완전한 복리 효과를 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 설계는 나와 가족을 위한 설계 입니다.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보장 자산의 비율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보장 자산은 언제 생길지 모르는 나와 가족의 위험을대비하기 위해서 보장 자산에 관련된 보험이나 투자상품을

고려해야 하고, 보장의 기준은 나와 가족에게 까지 효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은퇴 후 에는 노후 자금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대비가 소홀해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매, 뇌졸중, 암 같은 질병에 걸리리 쉽습니다. 질병 보험 같은 경우에는 어떤 보장을 받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보장내역과 상품은 해지하고, 노후에 적합한 보험에 다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족을 위해 연금 상품을 가입하고 싶지만,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연금 정보넷을 추천해드립니다.

연금 정보넷은 자신의 보유자산과 지금 상황을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연금 상담과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연금보험과 노후설계를 무료로 상담해 드리고, 1:1 맞춤 연그보험 설계로 지속적인 노후 관리 시스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노후준비를 연금을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이트를 방문하여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맞는 연금보험 무료상담(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