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보험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한 생명 행복지킴이 2014. 9. 24.
반응형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요즘 초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로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에서도 정기예금 금리가 2%대로 떨어졌습니다.

앞으로도 추가적인 금리 하락이 예상돼 은퇴생활자나 정기예금을 유일한 재테크 수단으로 삼던 많은 투자자들이 갈수록 고민에 빠지고 있습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가끔씩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연 3~4%의 특판 RP(환매조건부채권)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매우 제한적이고 근원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안정형 포트폴리오를 통한 분산투자가 현실적인 정기예금의 대안로 떠오르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포트폴리오 확정금리가 아니고 원금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지만 일정부분 감수하는 리스크 없이는 저금리 시대를 극복할 대안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리스크 요인인 변동성을 3~4%정도로 잡아 원금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시중금리 이상의 적정 수익률인 5~6%를 목표로 한다면 투자자금의 20%이내에서 주식, 실물자산 등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아래와 같은 안정추구형 자산배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일정수준의 원금 손실가능성인 5~6%의 변동성을 감수하고 투자자금의 50% 내외를 주식, 실물자산 등 위험자산에 투자해 7~8%의 수익률을 목표로 추구하는 중수익 추구형 포트폴리오를 참고해 투자의사를 결정하면 됩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구체적인 투자상품 선택 시에 비슷한 유형의 상품군들이 많은데 자산배분방법으로는 간접투자상품인 펀드를 활용하고

 

첫째, 일정규모 이상의 펀드 설정금액을 유지하고

둘째, 운용성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설정 기간을 가지고 있고

셋째, 최근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상품 중에서 선택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또한 모닝스타나 제로인, 펀드닥터 등 객관적으로 펀드를 평가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매스컴이나 주변 지인의 입에 유행처럼 오르고 내리는 펀드나 쏠림 현상이 있는 펀드는 일정기간 경과 후 좋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지 못한다는 것을 과거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저축은행 등 발품을 팔아 정기예금을 활용하여 만기연장을 하면서 이자를 받는 투자 수단은 이제는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점점 잃어가고 있습니다.

감수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자산배분을 통해 분산 투자하는 것만이 저금리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자산관리 전문가와 함께 본인의 성향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저금리를 극복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더 높은 수익 원한다면 펀드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은행보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일정 비중 주식을 포함한 자산 구성이 불가피합니다.

 

미국과 일본, 대만 등 이미 우리보다 먼저 저금리 환경을 맞은 국가들을 살펴보면 투자자들은 주로 주식과 채권 등으로 투자자산을 옮겼습니다.

동양증권에 따르면 1980~1990년대 국제유가의 안정과 달러 강세 현상으로 미국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면서 미국 투자자들은 자국 주식에 대한 투자를 늘렸습니다.

이후 2000년대 중반부터는 저금리 환경에서 좀 더 높은 수익을 위해 신흥국 등의 해외주식 투자를 늘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일본의 경우 고령화의 영향으로 주식보다는 채권자산 선호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기대수익률이 높은 해외채권으로 상품이 주로 구성되면서 해외 펀드 비중이 전체 투자자산의 75% 육박하는 상태입니다.

 

이처럼 저금리 환경에선 국내 투자자들도 은행 중심적 투자습관에서 나아가 주식이 포함된 상품에 투자해야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 배당펀드가 과열 논란이 불거지면서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최근 성과에 근거해 기대수익을 높게 잡기 보다는 중장기 투자관점으로 접근해 장기적인 초과 성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지요.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이외에 초저금리 기조에 따라 주식시장에 유동성이 지속적으로 공급된다는 가정 하에서는 인덱스펀드, 절대수익추구형펀드 등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최근 절세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의 경우 투자금액의 5000만원까지 이자·배당소득이 분리 과세됩니다

 

 

 

 

 

ELS, 대안 될 수 있을까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예금을 약간 웃도는 수익률에 만족하지 못하는 투자자라면 ELS(주가연계파생결합증권)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증권포탈서비스인 세이브로에 따르면 지난 8월 발행된 공모형 ELS는 총 1991. 금액은 64483억원에 이릅니다 초저금리 시대를 역행하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ELS 투자자들의 눈이 쏠리고 있는 것.

 

ELS의 수익률은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은행이자보다 훨씬 높습니다.

 

수익률이 연 7%에 달하기도합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또 HMC투자증권이 지난 92일 발행한 ELS 1306호의 경우 현대차와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데, 수익률이 최고 연 10%에 달합니다. 종목형의 경우는 지수형과 비교했을때 위험성이 높지만 대신 수익률은 훨씬 높습니다.

 

 

다만 ELS는 어디까지나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는 있습니다.

이 같은 '위험'이 우려된다면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원금손실 가능구간(Knock-in)이 낮은 저녹인 ELS나 아예 원금이 보장되는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에 가입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금리시대 자산배분 분산투자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재테크, 재무설계, 펀드 등 무료상담


한국재무설계센터는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센터로서 매월 3,000~4,000 여분께

한국재무설계 전 과정과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의 무료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은 전과정이 무료입니다.

해당분야에 수석 재무설계사들이 직접 무료재무설계를 진행해드립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