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스마트폰의 약진 틈새시장 공략 성공할까?
삼성과 LG전자 애플 스마트폰 시장에 제3 세력의 중저가 스마트폰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저렴한 가격에 성능 또한 뛰어납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연간 약 2000만대 이상으로 추정되는데요 ,
중저가 스마트폰은 나름대로 개성있는 제품을 앞세워 ‘의미있는’ 점유율을 확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난달에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독주에, 애플과 LG전자가 신제품으로 반격에 나서는 ‘3사 체제’가 변함없이 유지됐습니다.
갤럭시 노트5
삼성전자가 갤럭시S6와 갤럭시노트5,
그리고 다양한 중저가 모델을 앞세워 국내 시장의 70%에서 80%를 점유한 가운데,
LG전자 V10
LG전자가 V10을 무기로 두 자리 숫자 점유율 탈환에 나섰고,
아이폰6S
또 애플도 지난해 아이폰6를 앞세워,
팬택의 빈 틈을 차지하고, 순간 판매 점유율 30%를 기록하기도 했던
애플은 후속작 아이폰6S를 오는 23일 국내에 출시합니다.
다만 환율을 핑계로 10% 정도 올려논 가격이 걸림돌입니다.
그러자
약 1년 가까이 계속된 이들 3사의 국내 독점 현상 가운데서도 새로운 도전자들이 나타났는데요,
TG앤컴퍼니 스마트폰 "루나"
SK텔레콤과 함께 ‘루나’를 만든 TG앤컴퍼니입니다.
이홍선 TG앤컴퍼니 대표는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출시 6개월 동안 60만대의 루나폰을 판매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출시 첫 달 하루 평균 2000여대,
지금까지 약 5만대를 판매한 기세를 내년 초까지 이어간다는 각오입니다.
월 판매 점유율로는 약 2.5%~3%에 해당하는 엄청난 돌풍입니다.
‘루나’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과 가격, 여기에 적당한 성능을 더한 대표적인 ‘중저가’ 폰입니다.
이 대표는 “기획 단계에서 주목했던 점은 젊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관심이 디자인이라는 3년간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였다고 말했습니다.
철저하게 사용자 관점에서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마케팅, 세일즈를 해,
사용자가 원하는 적정 기술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하니 - 레노버
또 틈새 시장에는 레노버도 뛰어듭니다.
레노버는 올해 9월 선보인 초대화면 패블릿 ‘팹플러스’로 국내 진출을 시도합니다.
레노버
풀HD 6.8인치 디스플레이에 퀄컴 스냅드래곤615과 2GB 램, 32GB 내장메모리를 가진 스마트폰으로 30만원 대 저렴한 가격과 멀티미디어 특화 기능이 무기입니다.
여기에 인기 아이돌 그룹 EXID의 하니까지 앞세워 국내 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더했습니다.
레노버(영어: Lenovo lnc., 联想集团有限公司, 홍콩: 0992, OTCBB: LNVGY)는 중화인민공화국 최대의 다국적 민영 기업이다. 그러나, 레노버의 최대 본부가 미국 에 위치하고 있어서 미국의 국적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프로젝터, 데스크톱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서버, 스토리지 드라이브, IT 관리 소프트웨어 및 관련 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다. 2001년 휴대폰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2005년 IBM의 PC 부문을 인수한 뒤부터 노트북 판매를 시작하였다. 레노버는 미화 460억 달러 규모의 포춘 500대 기업이고 혁신적인 개인용,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업계 선도주자이다. 레노버의 고품질의 안정된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전설적인 PC 브랜드인 씽크 브랜드와 멀티 모드의 요가 브랜드, 워크스테이션, 서버, 스토리지, 스마트 TV, 모토롤라 브랜드를 포함한 스마트폰 제품군, 태블릿, 앱 등으로 구성된다. |
또 업계에서는 지난해까지 국내 시장에서 ‘틈새’ 매우기를 했던 팬택의 재진출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팬택의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국내 시장에도 약 1년 여간의 공백을 깨고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다만 제품군은 과거와 같은 프리미엄 라인업이 아닌, 중저가 모델을 선택, 삼성전자 및 빅3와 정면 대결은 피하는 전략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빅3’의 독주가 계속되면서, 나름 개성있고 또 특징적인 제품을 원하는 ‘틈새’ 수요도 그만큼 커진 것도 사실”이라며 새로운 스마트폰 업체의 시장 안착 가능 여부에 주목했습니다.
또 샤오미는 이견의 여지가 없는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의 다크호스입니다.
샤오미
샤오미 창립한 지는 이제 5년째, 스마트폰을 처음 공개한 지는 3년 만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 1위, 세계 스마트폰 시장 5위에 오른 기업. 신제품을 내놓기만 하면 매진 행렬이며 열렬한 팬클럽이 있는 기업. 중국 3대 IT기업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에 더해져 4대 IT 기업 ‘TABX’라는 말을 새로 만든 기업. 바로 ‘짝퉁 애플’이라 비아냥거림 받던 좁쌀 샤오미다. ‘중국의 애플‘이라고 불리는 샤오미가 중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무서울 만큼 성장하고 있다.
사과 열매 먹고 자란 좁쌀
샤오미 CEO인 레이 쥔의 별명은 ‘레이 잡스’다. ‘레이 쥔’에 애플의 전 CEO ‘스티브 잡스’를 더한 말이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레이 쥔을 ‘중국의 스티브 잡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레이 쥔은 새 제품을 공개하는 발표 행사 때 스티브 잡스를 떠오르게 하는 검은 티셔츠에 청바지, 운동화 차림으로 “원 모어 씽(One more thing)”을 외치는 등 잡스의 이미지를 자신에게 입히려는 노력을 한다. 그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도 않는다. 그는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스티브 잡스를 꼽는다.
2014년 7월 '미4'(Mi4) 제품 발표 중인 레이 쥔 샤오미 CEO
레이 쥔은 자신뿐 아니라 샤오미에도 애플의 이미지를 입히려 노력한다. 우선 스마트폰과 태블릿 디자인은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와 언뜻 보면 헛갈릴 정도로 닮아 있다. 소프트웨어 ‘미유아이’(MiUI) 역시 환경만 안드로이드 기반일 뿐 다른 모든 건 iOS를 빼다박았다. 이를 두고 칼럼니스트 존 그루버는 “샤오미가 제품을 베끼는 데 부끄러움 없이 할 수 있는 한 많이 베끼고 있고, 샤오미가 애플 특유의 분위기까지 가져오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만 팔기 때문에 특허에 취약하다”라며 “샤오미의 부끄러움 없는 애플 카피가 삼성보다 심각하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렇게 사과 열매를 먹고 자란 좁쌀은 이제 중국에서만큼은 사과보다 몸집을 키웠다. 지난해 이미 중국내 애플의 시장 점유율을 따라 잡았다. 2014년 8월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 2분기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4%로 1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레이 쥔은 지난 8월 홍콩 <봉황TV>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레이 잡스라는 별명이 싫다”라며 “샤오미는 이미 애플과 구글, 아마존을 합한 회사”라고 말하는 등 애플의 그림자를 넘어서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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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샤오미는 최근 판매를 시작한 홍미노트2가 키포인트입니다.
5.5인치 풀HD 화면에 미디어텍 헬리오 X10 옥타코어 프로세서, 2GB 램을 탑재해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시 한 달만에 200만대를 팔았으며 레이쥔 CEO는 연말까지 1000만대 판매를 장담하고 있습니다.
물론 샤오미의 성장에 한계가 많다는 반론도 분명 존재한다.
첨예한 특허문제에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오미는 특허권이 강력한 미국 및 유럽시장에는 부가기기 중심으로 진출하는 한편,
주로 중남미 및 아시아 시장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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